[APP] 이용약관-공통-어디고 이용정책

 

본 이용정책은 주식회사 위츠모빌리티(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어디고 서비스(이하 ‘서비스’)
회원이 이용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신속하고 일관성 있게 대처하며 회원의 사용권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회원이 쾌적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용정책에는 서비스 이용 시 회원이 유의하셔야 할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 깊게 확인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1. 총칙

1) 본 이용정책은 서비스 운영 상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신속하고 일관성 있게 대처하기 위하여 마련되었으며, 회사가 서비스를 운영하고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필요한 세부 규칙을 담고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이용정책의 내용을 추가, 변경,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용정책의 내용이 추가, 변경, 삭제될 경우 회사는 적용일자 7일 전에 앱 또는 웹을 통해 공지하거나 이메일로 통지합니다. 단, 회원에게 불리한 내용 또는 중요한 내용의 경우 30일 전에 앱 또는 웹을 통해 공지하거나 이메일로 통지합니다.

3) 본 이용정책은 약관에 포함하기 어려운 서비스 운영의 세부 규칙을 포함하고 있으며, 약관의 일부를 구성합니다. 회원은 피해나 불편을 겪지 않도록 공지를 확인하고, 변경된 내용에 대해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숙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피해나 불편에 대해 회사는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

4) 본 이용정책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이용약관, 관계 법령 및 상관례에 따릅니다.

 

2. 회원의 의무와 권리

회사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원이 서비스를 쾌적하게 이용하기 위해, 회원은 아래 사항들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1) 회원은 본인의 정보로 회원가입 또는 서비스를 이용해 주셔야 합니다. 타인의 정보 또는 허위 정보를 이용하여 회원가입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다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어떠한 도움도 드리지 않으며, 이 경우 회원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거나 페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회원 본인이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약관 및 이용정책에 따라 유효하게 매칭된 라이드셰어링을 제외하고 회원 간에 발생한 거래와 관계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도움을 드리기 어려우므로 회원은 회사의 약관과 정책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3)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사/복제/변경/번역/출판/방송 등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하실 수 없습니다.

4) 회원은 반복적으로 매칭을 요청하고 취소하는 행위, 매칭된 이후 반복적으로 요청을 취소하거나 수락을 취소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이 경우 회원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거나 페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5) 회원은 서비스의 약점이나 오류를 발견할 경우 반드시 1:1 문의 등을 통해 신고해 주셔야 합니다. 다음에 해당할 경우에는 사전 경고 없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시스템의 문제점을 통한 악용 행위

② 오류를 알리지 않고 이를 유포 및 악용하는 행위

③ 시스템의 불안정을 이용하여 회사의 업무 또는 다른 회원의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④ 데이터 조작 및 추출 행위

⑤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행위

⑥ 회사의 지적 재산 소유권 조항을 위반하는 행위

⑦ 위의 항목 외에도 이용정책 기준에 벗어난다고 회사가 판단하는 행위

6) 회원은 앱 또는 이메일을 통해 서비스와 관련된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7)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부당한 피해를 당한 경우, 정당한 방법을 통하여 피해 회복을 위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의 정당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합니다.

 

3. 운행요금과 자동결제

1) 운행요금은 거리에 따른 비용, 시간에 따른 비용, 수수료,
기타비용 등으로 구성됩니다. 회사는 드라이버 회원과 라이더 회원 모두 수긍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경비를 산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경비 산정 기준은 회사 내부 정책에 따릅니다.

2) 운행요금 산정 기준은 회사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라이더 회원의 편의를 위해 자동 결제를 제공합니다.
라이더 회원이 결제 카드를 등록한 경우 회사는 라이더 회원이 별도의 인증과정 없이 라이드셰어링 경비를 자동으로 결제하겠다는 의사표시를 한 것으로 봅니다.

4) 결제 금액에 대한 이의제기, 정정 및 취소요청, 결제수단
변경은 과금 시점으로부터 14일 이내에 앱 또는 웹사이트의 문의하기를 통해 접수해 주셔야 합니다. 기간을 초과한 요청 건에 대해서 회사는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

5) 결제 시점에 시스템 장애로 인하여 결제 실패가 된 경우에는 시스템 정상화가 된 시점에 결제를 진행합니다.

6) 결제 시점에 여정 검증 시스템에 의해 결제가 보류가 된 경우에는 회사의 확인 및 조정 후에 결제를 진행합니다.

7) 결제 시점에 회원이 등록한 결제카드 등의 유효성, 한도 등의 문제로 결제가 실패한 경우에 미수로 처리되며, 미수 결제가 정상적으로 결제되기 전까지는 해당 회원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8) 미수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내부 정책에 따라 결제를 시도하며 이 때 회원에게 별도로 고지하지 않습니다.

 

4. 쿠폰과 마일리지

1) 쿠폰과 마일리지는 회사가 프로모션 용도로 회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서, 정해진 조건에 따라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할인 받을 수 있는 이용권을 말합니다.

2) 쿠폰과 마일리지는 회사의 내부 정책에 따라 회원에게 개별적으로 부여할 수 있고, 회원은 쿠폰과 마일리지에 명시된 조건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로부터 무상 제공받은 쿠폰과 마일리지는 회원 간 거래가 불가능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현금으로 환불되거나 타인에게 양도되지 않습니다.

4) 회원이 회사의 시스템 오류나 정책을 악용하여 부당한 방법으로 쿠폰이나 마일리지를 적립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정지할 수 있으며, 적립된 쿠폰과 마일리지를 말소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필요한 경우 회원의 쿠폰과 마일리지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쿠폰과 마일리지가 착오로 지급된 경우에는 이를 임의로 정정할 수 있습니다.

 

5. 드라이버 회원의 정산

1) 드라이버 회원의 정산은 매주 목요일에 이뤄지며 정산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익일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지만 회사의 불가피한 사유로 정산이 지연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변경된 정산일은 공지를 통해 안내해드립니다.

2) 정산 항목의 구분과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산구분

정산 구분

정산 기준 및 시점

여정수입

정상적으로 운행이
종료된 유효여정에 대해 발생한 경비(기본료, 거리/시간에 따른 비용, 서비스료 등)와 여정에 의해 발생된 페널티

월요일 00:00부터
일요일 23:59까지 정상 종료된 운행 건에 한해 다음 주 목요일에 지급

기타수입

정해진 조건을 충족한
회원에게 일괄적으로 지급하는 적립금이나 인센티브, 발생한 문제에 따른 보상금

사전 공지를 통해
정정한 한 날에 지급(상황에 따라 변동)

 

3) 회사의 라이드쉐어링
서비스에 대한 매칭수수료는 운행요금의 20%이며, 모든 여정에 공통 적용됩니다.

4) 드라이버 회원은 정산을 받기 위해서 주민등록번호와 본인 명의로 된 계좌 정보 등의 지급정보를 앱에 등록해야 합니다. (외국인의 경우 국적 및 외국인등록번호, 본인 명의의 계좌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타인의 정보를 입력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입력할 경우 회사는 정산해드릴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피해나 불편에 대해서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드라이버 회원이 지급정보가 불충분하여 정산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 수입이 발생한 시점으로부터 3개월이 경과하면 해당 수입에 대한 회사의 지급의무가 소멸됩니다. 드라이버 회원은 3개월 이내에 지급정보를 입력하고 수입에 대한 정산을 청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정산은 회사의 일정에 따라 지급됩니다.

6) 서비스 이용 중 앱에서 라이더의 탑승과 목적지 도착을 정상적으로 처리하지 않는 경우 해당 여정은 무효화되며 정산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한 피해나 불편에 대해서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 탈퇴 시 드라이버 회원이 보유한 적립금과 수입 등 모든 권리는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따라서 드라이버 회원은 탈퇴 신청 전에 본인이 보유한 적립금과 수입을 반드시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탈퇴 시 소멸된 적립금과 수입은 어떠한 경우에도 복구되지 않습니다.

8) 운행 중 교통법규를 위반하여 부과된 범칙금과 과태료는 드라이버 회원이 납부해야 합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카풀을 위해 교통법규를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9) 정산 금액에 대한 정정 요청과 이의제기는 여정이 종료된 시점으로부터 14일 이내에 앱 또는 웹사이트의 문의하기를 통해 접수해 주셔야 합니다. 기간을 초과한 요청 건에 대해서 회사는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

10) 드라이버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와 정책을 악용하여 부당한 방법으로 수입을 적립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정지할 수 있으며 적립된 수입에 대해 정산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1) 회사는 필요한 경우 드라이버 회원의 적립금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적립금이 착오로 지급된 경우에는 이를 임의로 정정할 수 있습니다.

12) 정산 정책은 변경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회원이 알고 있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13) 드라이버 회원은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한 수입에 대해 필요한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직접 납세 신고를 하여야 하며, 회사는 드라이버 회원의 납세신고를 대신하지 않습니다.

 

6. 서비스 이용제한과 페널티

 

1) 어디고는 기본적으로 라이더 회원과 드라이버 회원의 상호 평가시스템을 통해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의 바탕은 서로 존중하는 마음과 배려하는 태도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회사는 상호 평가에 의해 기준 평점 이하로 내려간 회원의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2) 다만 상호 평가만으로 충분하지 않거나 민감한 다음의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의 판단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이 여성전용 서비스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본인인증을 통해 여성임을 밝혀야 합니다. 이를 고의로 속이거나 남성과 함께 이용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사의 판단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페널티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의 다음 행위에 대해 회사는 경고 조치나 서비스 이용을 영구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제한 행위

조치

드라이버 회원이 예약을
수락한 후 예약 출발 시간 1시간 이내 취소할 경우

1회 : 24시간
스케줄 업로드 금지

3회 : 예약 기능
영구 사용 중지

드라이버 회원이 예약을
수락한 후 예약된 시간에 픽업 장소에 나타나지 않을 경우

1회 : 예약 기능
사용 중지(30일)

3회 : 예약 기능
영구 사용 중지

여성 라이더가 대리
호출을 하여 여성전용 서비스를 남성이 이용도록 하는 경우

1회 : 여성전용
서비스 사용 불가

여성이 남성과 동행하여
여성전용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는 경우

매칭이 완료된 후
요청취소 또는 수락취소를 연속 3회 이상 반복하는 경우

1회 : 경고

2회 : 1개월 제한

매칭이 완료된 후 연락이 되지 않고, 출발 장소에 나타나지 않은 경우

취소에 따른 페널티 등 불이익을 회피할 목적으로 상대방에게 매칭을 취소해 줄 것을 요구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알게된 상대방의 연락처로
동의 없이 연락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상대방의 의사와 관계없이 영업, 구인/구직, 타 서비스 홍보 등의 상업적
활동을 하는 경우

상대방으로부터 간접흡연 또는 3차흡연으로 불쾌함을 느낀 경우

드라이버 회원이 도로교통법을 위반하거나 난폭 운전하는 경우, 혹은 라이더 회원이 이를 요구하는
경우

상대방에게 개인적 만남을 요구하거나 연락처를 요구하는 경우

1회 : 경고

2회 : 1년

상대방에게 현금 결제 또는 추가 보상을 요청하는 경우

드라이버 회원이 차량에 동승자가 있는 상태에서 카풀
요청을 수락하거나 운행하는 경우

드라이버 회원이 여정 중에 다른 사람과 합승을 시도하거나 추가 탑승 시키는 경우

회사에 허위 정보를 리포팅 하는 경우

고의 또는 과실로 어디고의 정상적인 영업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

어디고의 쿠폰, 마일리지 등 프로모션 혜택을 취한 상황에서 사전에 내정된 가족, 지인, 동료와
여정을 함께 함으로써 금전적 이득을 얻은 경우

여성전용 서비스 드라이버
회원이 픽업지에 도착하였을 때 여성전용 서비스를 호출한 대상이 여성이 아니거나 여성을 아닌 일행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으로 볼 수 없는 다량의 계정 생성 및 서비스 가입/탈퇴, 반복적 유사활동을
하는 경우

상대방에게 강요, 협박, 폭언, 욕설을 하는 경우

1회 : 경고

2회 : 영구제한

라이더 회원이 고의로 차량 내∙외부를 오염시키거나
파손하는 경우

드라이버 회원이 카풀 매칭 시점의 차량과 다른
차량을 운행하는 경우

상대방에게 불쾌한 신체 접촉 및 폭행을 하는 경우

1회 : 영구제한

 

 

 

 

 

1회 : 영구제한

휴대폰 본인 인증을 허위로 하여 여성전용 서비스 이용을 시도하는 경우

상대방이 성적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발언이나 행동을 하는 경우

본인의 계정을 타인이 사용하도록 권한을 부여하거나 양도, 이전하는 경우

드라이버 회원이 음주 상태이거나 또는 향정신성의약품을 복용한 상태로 운행하는 경우

상대방에게서 범죄 혹은 이와 유사한 위협을 느낀 경우

비정상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이동하지 않은 여정에 대해 부당하게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경우

어디고 임직원 및 관계자로 사칭하거나 서비스에 대해 허위사실 또는 근거없는 비방을 유포하는
경우

*위반 내용의 경중에 따라 조치 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 동일한 사항을 누적 위반할 경우 소명 없이 조치할 수 있습니다.

 

5) 회원의 다음 행위에 대해 회사는 다음과 같이 페널티를 부과합니다.

페널티 부과 행위

페널티금액

라이더 회원이 드라이버
회원이 픽업 장소에 도착한 후 요청을 취소하거나 5분동안 출발지 장소에 나타나지 않은 경우

3,000원

라이더 회원이 예약을
하고 예약 출발 시간 10분 이내 취소할 경우

3,000원

여성전용 서비스

– 여성이 남성 대신
대리 호출한 경우

– 여성이 남성과
동행하여 호출한 경우

3,000원

드라이버 회원이 내비게이션
안내와 라이더 회원의 의사를 무시하고 고의로 우회로를 선택하는 경우

해당 여정수입 및
기타수입 전액

 

6) 서비스 이용 과정에 있어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발생한 각종 분쟁과 피해에 대해 회사는 다음의 가이드로 해결하기를 권고합니다.

① 분쟁 및 피해 발생 시에는 회원 간 합의를 원칙으로 합니다.

②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발생한 피해에 대해, 가해회원은 피해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해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가해회원이 본인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손해에 대한 배상 책임을 면할 수 없습니다.

③ 발생한 피해에 대해 회사의 과실이 명백하지 않는 한 회사는 분쟁 과정에 개입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몇 가지 분쟁 및 피해에 대해 회사는 다음의 합의 비용을 제시합니다.

분쟁 및 피해 사례

합의 비용

라이더 회원이 차량
내부에서 흡연하는 경우, 이로 인한 피해

150,000원

라이더 회원이 고의
또는 과실로 차량 내부를 오염시키는 경우, 이로 인한 피해

150,000원

라이더 회원이 고의
또는 과실로 차량 내∙외부를 파손하는 경우, 이로 인한 피해

차량 복구 견적 금액
100%

라이더 회원 또는
동승자의 안전벨트 미착용으로 인해 범칙금 발생하는 경우

범칙금 30,000원

 

⑤ 분쟁 또는 피해를 일으킨 회원이 명백한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를 보상하지 않거나 합의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7) 본 이용정책의 ‘2조. 회원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8) 위의 3), 4), 5), 6) 항목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다른 회원에게 피해를 주거나 범죄·불법 등 부당한 행위로 인해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방해한다고 회사가 판단하는 경우, 해당 회원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9) 회원이 이용정책을 위반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안내 없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 중 발생한 페널티, 손해배상 등 회사와 상대회원에 대해 채무가 모두 정산될 때까지 해당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10) 서비스 이용제한과 페널티에 대한 판단 기준은 회사의 내부 정책에 따릅니다.

 

11) 상기 제재 조치와 함께 제재 대상에 해당하는 행위와 관련하여 회사의 정책과 맞지 않게 부당하게 얻은 이득은 회수를 포함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12) 서비스 이용 제한 조치를 받은 경우, 회원은 아래의 절차에 따라 이의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① 앱 내 [문의하기]를 통해서 이의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② 이의 신청은 이용제한 적용일로부터 7일 이내에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③ 이의 신청 접수일로부터 최대 7일 이내에 회사에서 답변을 드립니다.

 

7. 분실물 정책

 

1) 서비스 이용 중 분실물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상호 연락을 통해 분실물을 찾아야 합니다.

 

2) 여정 종료 24시간이 경과하여 상대방의 연락처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회사는 회원 간 연락이 가능하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이용 중 발생한 회원의 분실물에 대해 회사는 보관의 의무나 반환의 책임이 없습니다.

 

4) 기타 분실물 처리에 관한 제반 사항은 유실물법 및 관련 법령에 따릅니다.

 

 

본 이용정책은 2019년 3월 6일부로 적용됩니다.